본문 바로가기

IT/Hot Issue, Services

Windows Vista 사용기

SP 수업이 끝나고 동아리방에 갔더니 어느 컴퓨터에 떡하니 Vista가 깔려 있길래 잽싸게 써봤다. 사양이 좋은 거라서 그런지 Aero glass도 가볍게 잘 돌아간다.; (문제는 IME에서 세벌식을 선택해도 무조건 두벌식으로만 입력된다는 점. 덕분에 오랜만에 두벌식 타자연습을 하고 있다. -_-)

Vista Screenshot

Vista에서 찍어본 스크린샷

일단 스샷은 위와 같다. IE7도 상당히 안정적인 것 같고(오래 쓰면 가끔 맛이 간다고도 함), 태터툴즈 또한 전혀 무리없이(위지윅 에디터도 완벽하게) 돌아가고 었다. 재미있는 건 IE 정보에 "Internet Explorer 7+"라고 되어 있다는 점이다. 아직 개발중이라는 건지, 아니면 앞으로 그만큼 "놀라운" 개선을 보일 것이다라는 뜻인지는 모르겠다.

Vista Screenshot

IE7과 Acid2 Test

하지만 아직 Acid2 Test 통과는 요원한 것 같다.;;
그리고 IE에서 한글 입력이 안 되어 주소창을 클릭한 후 다시 입력해야 하는 버그도 여전했다. -_-

그 다음에 테스트한 것은 MS가 그토록 강화하려고 하는 검색 기능. 그러나 아쉽게도 설치 후 시간이 얼마 안 지나서인지 indexing이 마무리되지 않아 상세한 결과를 얻을 수는 없었다. 그리고 검색창에서 큰 영역을 차지하는 메인 입력란은 인터넷을 기본으로 검색하게 되어 있었다. (검색 결과를 폴더로 저장하는 기능은 아직 못 찾겠다.)
Vista Screenshot

컴퓨터 검색하기

아직까지는 UI 개선 외에 특별한 점은 안 보인다.
그래도 이런 화려한 UI가 눈을 즐겁게 하는 건 사실인 것 같다.

Vista Screenshot

Gadget 선택창. 그야말로 glass다.

Gadget 쪽의 경우 아직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들도 있었으나 wide 모니터를 쓴다면 그 활용도가 매우 높아질 것 같다. (지금 쓰는 곳은 wide가 아니지만 그렇다고 크게 불편하거나 신경쓰진 않는다.)

시작 메뉴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기존 스크린샷들에서 봤듯이) All Programs를 클릭했을 때 메뉴가 뜨지 않고 클릭한 부분 안에 뜬다는 점인데, 언뜻 이게 생소하긴 하지만 마우스의 이동 거리를 현저하게 줄여준다는 점에서 환영할 만한 일이다.

더 테스트해 볼 부분은 Total Annihilation과 같은 고전 게임들이 잘 실행되는가 하는 것인데, 이건 좀 시간이 걸릴 듯하니 나중에 테스트를 해봐야겠다.

일단 총평을 하지면 화려한 UI는 멋지지만 실질적 기능 향상은 얼마나 될지 미지수라는 것. 아직은 좀더 기다려야 할 것 같다.

ps. 에고.. 1년 동안 세벌식만 쓰다가 두벌식 쓰려니까 포스팅하기가 이렇게 힘든 일인줄 처음 알았다.;;
  • 신현석 2006.06.12 21:36

    IE7+는 비스타에 탑재되는 버젼이고 IE7은 Windows XP에 탑재되는 버젼입니다. IE7+가 비스타용 기능에 몇가지 더 추가 되었다고 하네요.

    acid2는 ie6보다는 좀 나아졌네요;;;

  • 에이쥬어 2006.06.18 17:18

    저는 지금 Vista로 글을 쓰고 있는데, 세벌식 됩니다 =_=; 아마 IME 설정의 문제가 아닐지..

    • daybreaker 2006.06.20 03:57 신고

      그렇습니까?;
      IME 설정에서 분명히 세벌식 최종을 선택했는데도 실제 입력이 두벌식으로 되고, 다시 설정창을 열면 두벌식으로 돌아가있던데..;; 뭐 아직 베타 버전이라 시스템에 따라서 다르게 동작하는 부분이 좀 많은 것 같습니다. (IE도 어떤 곳에선 굉장히 잘 돌아가는데 어떤 곳은 아예 실행이 안되는 곳도 있다는군요)

  • ghd 2013.07.19 03:37

    좋으면 좋고 싫으면 싫은 거지, 뭐가 이렇게 어렵고 복잡하냐구

  • ghd 2013.07.21 07:49

    눈을 감아봐 입가에 미소가 떠오르면 네가 사랑하는 그 사람이 널 사랑하고 있는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