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ot Issue, Services

독립도메인 기반 Gmail 사용하기

얼마 전 lunamoth 님의 글을 보고 신청해두었었는데, 드디어 beta 초대 메일이 왔다. TNF 모임에서 대형 포탈 사이트나 구글 같은 곳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하고 싶으면 바로 엄청난 자원(자금력도 있거니와 대형 서비스를 위한 서버 구축 및 관리 노하우 등..)을 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만 자유롭다면 더 할 수 있는 것이 많다던 이야기가 생각난다. 역시 그러한 구글이 개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던 gmail을 발전시켜 조직(organization)용 메일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일단 이 서비스가 뭐하는 것인가 하면, 어떤 단체의 메일 서비스 관리자가 등록하는 형태이며, 자신이 보유한 도메인의 MX 레코드를 수정하는 것만으로 그 도메인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gmail 서비스를 회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현재 무료로 제공되는 회원수는 25명까지이며, 관리자 화면에서 계정을 손쉽게 추가/삭제/관리할 수 있다. (Advanced Tools 메뉴에서는 CSV를 이용한 대량 계정 생성 등을 지원한다)

나도 lunamoht님처럼 DNSEver를 이용하였는데, 다음과 같이 설정해주었다.
DNSEver 설정

독립도메인 gmail을 이용하기 위한 DNSEver 설정

맨 위의 aspmx1.google.com만 추가해도 되지만 만약을 대비해 대체 메일 서버들도 지정해두었다. 인터넷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최대 1일 소요) 내 경우는 변경 약 5분 후에 보낸 테스트 메일도 모두 받아졌다.

아무튼 이제 메일 주소도 완전히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다. 더군다나 pop3까지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고, 굳이 Outlook을 쓰지 않아도 편리한 gmail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쓸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이미 나는 gmail을 주 메일로 사용하고 있으니..) lunamoth님 말처럼 tistory와 함께 사용하면 정말 금상첨화가 될 것 같다.

덧. metabbs.org도 추가 신청했다. 초대만 되면 앞으로 mailing list 등을 매우 편리하게 관리하고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